본문 바로가기

2D 천재의 길_Drawing&Pattern

프리미어프로 : 요 며칠 알아낸 기능 : 컷cut, 자석, 교차디졸브

반응형

며칠전엔 교차디졸브를 배워서 요즘 알차게 쓰고 있어요. 예전에 회사 동료 중 영상을 만드는 동생이 있었는데 그 친구에게 기본적인 툴만 몇 개 배웠었거든요. 아무래도 에프터이팩트같은건 도저히 엄두가 안나고, 기본적으로 잘라서 편집하는 것이랑 시작하고 저장하는 것 정도만 배웠습니다. 그러다보니 하면서도 모르는 부분이 너무 많고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랑 다른 점이 많아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기능은 제가 제일 많이 쓰기 때문에 이제 더이상 헷갈리지 않아 소개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① 이건 뭐, 화살표방향은 언제나 이상태여야죠. 별것이 아니라면. 그래서 따로 설명은 않겠습니다. (사실 숨겨진 기능이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저는 그냥 영상 편집할 때 늘 1번인 상태에서 하는지라.

 

② 이게바로 프리미어프로의 컷cut기능 입니다. 단축키는 아직 저에게 너무 불편한지라 아직까지 마우스로 가져가서 누르고 가져오는 수준이지만, 자르기엔 아주 제격입니다. 내가 원하는 비디오에 대고 저 면도칼 같은 컷기능을 눌러주면 세로줄이 생깁니다. 2군데를 눌러줘야겠죠. 잘라야 할 첫부분과 끝부분. 그리고 그부분을 선택하여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생긴 빈 공간은 역시 마우스 오른쪽 눌러서 '잔물결삭제' 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보통 이렇게 잔물결까지 삭제한 후 영상과 영상 사이가 어색하다 느껴질 때 교차디졸브를 해줍니다.

[창]-[효과] 눌러주면 전 왼쪽 상단에 주르륵 폴더가 뜹니다. 여기서 [비디오전환]-[디졸브]-[교차디졸브] 이 순서로 눌러주시면 됩니다. 교차디졸브는 그대로 끌어와서 컷cut한 중간에 놔 주시면 작은 사각형이 뜨면서 사악~ 사라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삭~사라졌다 스윽~나타나는 효과 있지요? 아주 쉽고 간편하게 끝!

 

③ 자석기능

이건 제일 최근에 알아낸 것입니다만, 자막을 넣으려고 하면 저는 보통 네모칸과 자막, 이렇게 두 레이어를 씁니다. 그래서 이 둘이 딱딱 맞아떨어지게 시작되고 끝나야 하는것이죠. 그게 자동이 아니라는 것을 최근에 알았다는 이야기 입니다.

어느날 아무리 맞춰도 자동으로 맞아지는게 아니라 조금씩 엇나가는 것을 느꼈습니다. 뭔가 제가 또 잘못 눌러서 그렇나 싶어 이것저것 다 눌러봐도 모르겠더라구요. 뭐라고 검색해야 할지도 몰라서 별 검색어를 다 써봐도 힘들었어서 고생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다 결국 찾았죠. 허탈하게도 저 자석 모양의 버튼만 눌러준다면 딱 맞아 떨어지게 척척 들러붙는다는 것을요. 하, 허탈해. 그래도 찾았으니 정말 다행이죠. 이건 다시는 까먹지 않을 것 같습니다.

 

 


 

 

툴이 저렇게 많은데 1,2번을 제외한 것은 뭔지도 모르겠습니다. 너무 어려워요. 무엇이 제일 어렵냐면 급하게 영상 편집을 하다가도 안보여서 이걸 확대하고 싶어 저는 [컨트롤+스페이스+클릭]을 하고 있다는 겁니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에서 이러면 확대되거든요. 하지만 프리미어프로는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급해도 꾹 참고 오른쪽 하단의 조절바를 통해 조절합니다. 요즘은 좀 익숙해진 것도 같네요. 여러모로 참 어렵고 정복욕이 생기는 프로그램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