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D 천재의 길_Drawing&Pattern

프로크리에이트 레이어 기능 : 레이어합치기, 복제, 알파 채널 잠금

반응형

어제는 정말 오래간만에 프로크리에이트를 열었습니다. 작업할 것이 있어서요. 티빙이나 웨이브나 유튜브, 라디오 빼고 다른 프로그램 연 것이 정말 오래간만인 것 같습니다. 이러다가 또 배터리 닳아가지고 새로운 아이패드를 산 이후에나 결심했던 그림을 그리는 것은 아닐까 조금 걱정도 됩니다만, 이렇게 걱정해 봤자 안그릴 것이면 평생 안그릴수도 있을것 같으니 그냥 흘러가는대로 내버려 둡니다. 그림도 다 습관 아니겠습니까. 습관이 되면 하기싫어도 하게 되겠죠.

지금은 이것말고도 들일 습관이 여러 수십가지라..

서론은 이정도로 하고, 프로크리에이트의 경우 포토샵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포토샵에서의 웬만한 기능들은 다 있다는 소리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사용하는 방법까지 같진 않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에는 어려움이 좀 많습니다. 일단 마우스나 단축키가 따로 없어서 일일이 펜으로 찍어 눌러야 한다는 점이 가장 불편한 것 같네요. 유튜브 채널을 보면 키보드로 단축키로 사용하기는 하는 것 같던데 일단 저는 아이패드프로 정품 키보드라(1세대 입니다) 따로 떨어져서는 사용이 어렵습니다. 그림은 눕혀서 그려야 하고 키보드에 연결하려면 세워야 하니 키보드를 합친채로 그림을 그리는 것이 가능하지 않다는 얘기죠. 단축키 설정하는 방법이나 여러가지가 있긴 하던데 그렇게 불편함에도 그림을 안그리면 그만이기 때문에 찾아볼 생각도 안한 것이 맞는 것 같네요. 몇 달만에 프로크리에이트에 들어가면 그 사이에 업데이트가 되어 새로운 기능들이 생기더라구요. 원래부터 있었던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최근에 알게된 기능 몇가지만 오늘은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레이어9,10을 꼬집으면 합쳐집니다.

 

프로크리에이트 레이어 합치기

 

오른쪽 상단의 아이콘을 보시면 왼쪽부터 브러시, 문지르기, 지우개, 레이어, 색상 툴이 있습니다. 그 중 네모가 두 겹으로 겹쳐진 것이 레이어이구요. 레이어를 누르면 레이어 옆의 +가 있습니다. 그건 레이어 추가가 되겠죠. 여러 개의 레이어를 사용해서 편하게 작업한 후, 그것을 합치려고 할 때 그냥 레이어 둘을 위/아래로 두고 두 손가락으로 꼬집어주면 레이어가 합쳐집니다. 꼬집으세요~!

 

오늘쪽에서 왼쪽으로 쓸어주면 뜹니다.

 

레이어복제

 

복제하고자 하는 레이어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쓸어보세요. 그럼 복제, 삭제 등 여러가지가 나옵니다. 복제를 눌러주시면 레이어가 똑같은게 같은 자리에 하나 더 생깁니다. 이 때 왼쪽 상단 툴을 보시면 갤러리, 동작, 조정, 올가미, 화살표가 있죠. 그 중 가장 오른쪽에 위치한 화살표를 클릭하면 레이어에 해당하는 이미지에 점선이 생깁니다. 그것을 옮겨주시면 되겠습니다.

 

레이어 콕 눌러주면 왼쪽에 알파채널잠금이 뜹니다

 

알파 채널 잠금

 

포토샵에서도 굉장히 유용하죠. 이것은 꼭 있어야 하는 툴입니다. 처음 프로크리에이트를 구매했을땐 없었던 기능인 것 같은데요, 알파 채널 잠금은 레이어를 한 번 톡 치면 많은 선택지가 뜹니다. 이름변경부터 시작해서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이것을 클릭하면 레이어의 해당 이미지를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색을 입힐수가 없습니다. 물론 그 레이어 안에서만요.

만약에 이 레이어의 이미지를 선택해서 다른 레이어에 이 부분만 색을 입히고 싶다면, '선택'을 클릭하시고 레이어 +를 눌러 하나 생성하신 후 색상을 입히시면 됩니다.

 

웬만하면 다 알겠는데 '레퍼런스'만은 뭔지 모르겠네요. 예전에 유튜브에서 보고 아주 편리하구나~생각해서 따라 해 봤는데 저는 안됐던 경험이 있습니다.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뭐 때문에 썼는지 기억도 안납니다. 조만간 또 프로크리에이트를 열게 되면 레퍼런스를 꼭 알아내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