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it&Crochet

crochet 코바늘 영문 기호, 서술형 도안 보는법

반응형

우리나라 도안도 훌륭한게 많지만, 좀 더 눈을 넓혀보면 외국 도안도 엄청난게 많아요. 그래서 영어를 모르더라도 영문기호는 꼭 익히면 좋을 것 같아요. 저 또한 영어를 못하는 사람이지만, 코바늘 도안도 기호이니까 훈련하면 가능하듯, 영문기호 또한 훈련하면 충분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배운 것과 영어권에서 하는 방법이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아요. 러시아쪽은 뒤집어서 뜨기도 하고 해서 도저히 어렵더라구요. 영문 서술형 도안을 어느 정도 익히고 나면, 스페인어, 러시아어도 조금은 복잡하겠지만 어떤 형식인지 이해는 얼추 가기 때문에 눈이 훨씬 더 넓어진다는 말씀 꼭 드리고 싶습니다.

 

 


 

코바늘 영문 기호 (서술형 도안)

 

일본식 도안. 이라고 하더라구요. 우리가 뜨개질 할 때 흔히 보는 그림으로 된 도안은 말이죠. 하지만 영문 도안은 쭈욱~서술형으로 되어 있어서 하나 하나 따라 읽어가면서 떠야 합니다.

 

ch = 사슬뜨기

sl st = 빼뜨기

sc = 짧은뜨기 / hdc =긴뜨기 / dc = 한길긴뜨기 / tr = 두길긴뜨기 / dtr = 세길 긴뜨기

inc = 코늘리기 / dec = 코줄이기

 


제가 이번에 엣시(etsy)라는 영어권 사이트에서 인형옷 도안을 구매했는데요. 간략하게 어떤식으로 진행되는지 한 단을 따 와 보겠습니다.

 

ch1, sc in fist st, ch3, skip 2sts, dc in next st...

 

해석) 사슬뜨기1, 첫 번째 코에 짧은뜨기, 사슬뜨기3, 2코 비우기, 다음코 한길긴뜨기 1번

 

이렇게 됩니다. 그러니까 띄우는 것 까지 모두 영어로 되어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skip 이나 space의 차이에 대해서 이번에 이 영문뜨기를 보면서 감을 잡았는데, 그것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글을 써보도록 할게요.

sk, sp 둘 모두 띄우는 것인데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ch1, (sc, ch4, sc) in first ch sp, ch4..

 

해석) 사슬뜨기1, (짧은뜨기, 사슬4개, 짧은뜨기)첫 번째 공간에, 사슬4개..

 

여기서 보자면, (괄호) 안에 있는 것은 한 코에 저것들을 모조리 다 뜨라는 이야기 입니다. 한 코 안에 x,사슬,x 이렇게요. 그리고 괄호가 없다면 그냥 서술되어 있는대로 쭉 떠주면 됩니다. 어떻게 떠라(x 또는 T..) 라고 한 뒤, 다음 next에 몇 칸을 띄워라가 바로 나오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만.

우리나라도 기호에 좀 익숙해있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번거로워 보이긴 하죠.

한 장이면 끝날 도안이 3장에 걸쳐 쭈욱 써 놓고 있으니 가독성도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영문도안에 어느정도 익숙해지고 난 후부터는 개인적으로 저는 대바늘의 경우, 한글도안보다 영문도안을 선호하는 편이에요. 기초만 거의 익힌 상태에서 영문도안부터 봐서 그런 것 같네요. 그러다보니 한글도안 책은 구입하기가 망설여져요. 알아보기도 힘들고. 코바늘은 숙달된 상태에서 영문도안을 보니 처음에는 종이에 옮겨가며 써놓고 다시 떠야했던 것들이 이제는 그냥 보고 뜰 수 있는정도는 되는 것 같습니다.

 

한참동안 쉬었어도, 머릿속에서 어느 정도 정리를 하는 것인지 이번에 보니 예전보다 훨씬 잘 보이는 느낌이네요.

이렇게 몇 년 반복하면 영문도안 마스터도 곧 할 것 같아요!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