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D 천재의 길_Drawing&Pattern

일러스트레이터 회전툴 이용해 원형 균일하게 돌리는 방법 : 손뜨개 도안 만들기

반응형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손뜨개 도안을 만들고 싶어하는 사람이 많다. 처음에는 물론 프로그램을 다루는게 어렵다 보니 왜 이렇게 어려운것으로 하나 하는 의문이 들겠지만, 많은 기능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다 보면, 참으로 유용한게 많은데 아무래도 유료 프로그램에 기능도 복잡해 접근하기 어려운게 사실이다. 나만 하더라도 대학때 거의 야매로 시작해 이 일을 본업으로 삼았으나 항상 쓰는 기능만 쓰는 바람에 잘 모르는게 태반이긴 하다.

 

보니까 요즘에는 일러스트레이터 6주 뜨개도안 만드는 수업도 하긴 하더라만.. 실제로 그 수업을 들은 사람들은 6주 만에 만드는게 힘들다고 한다. 그렇지~ 한 학기를 쏟아부어도 될까 말까한 프로그램이 아닌가 한다. 일러스트레이터는..

그리고 무엇보다 본인이 직접 부딪쳐 봐야 익숙해진다. 나도 지인들 가르쳐 봤지만 졸기밖에 더 하더라구.

 

그래서~!

정보도 저장할 겸 차근 차근 하나씩 (순서는 뒤죽박죽일지도 모르나) 생각날 때 글을 써두려고 한다.

 

오늘은 원형뜨기를 할 때, 회전툴을 이용해 균일하게 돌리는 방법에 대해 글을 써보겠다.

 

 

 

 

짧은뜨기 18개를 원형뜨기로 돌려보도록 하자!

 

 

 

이렇게 기호를 써서 손뜨개 도안을 만들 때에는, 포토샵보다는 일러스트레이터가 훨씬 편하다고 할 수 있다. 일러스트는 아무래도 그림 그리는데 이용하는 프로그램이다 보니 포토샵처럼 픽셀로 되어 있는게 아니기 때문. 그래서 웬만해서 프린트물로 할 때도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하는 이유가 이미지가 깨지지 않기 때문이다.

 

+, x 이런 짧은뜨기 기호도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만드는데, 아주 기초적인거라 쉽긴 하지만.. 다음에 기회를 봐서 한 번 포스팅 하도록 하겠다.

 

이것만 기억해 두자. 짧은뜨기(+) 기호를 원형으로 돌려서 18개를 만들 것이다.

 

그러니 360 ÷ 18 = 20

 

20도로 돌려서 18개의 원형을 만든다 라고 생각하고 있으면 된다. 우리에겐 계산기가 있으니까!

 

 

 

 

 

 

 

 

 

1.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켠 후 새 글을 선택해 A4하나 꺼내준다.

 

2. X(짧은뜨기) 그림을 하나 선택한다. [위 사진에서 왼쪽에 한줄로 있는 tool bar의 위에서8번째에 있는 네모 모양을 클릭해서 직사각형 두개를 그려서 돌려주면 X 표시를 그릴 수 있는데 이건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다.]

 

선택은 젤 위쪽의 검정 화살표를 누른 후, X를 누르면 선택이 된다.

 

3. 그림처럼 핑크색 네모를 선택해 '회전도구'를 클릭해 준다.

 

 

 

 

 

 

 

 

4. 그리고 Alt 누른 후 X아래의 하늘색 점처럼 중앙이 될 부분을 클릭해 준다.

5. 그러면 오른쪽처럼 '회전'이라는 화면이 뜬다.

 

+주의 할 점은 X가 선택툴로 선택이 되어 있어야 한다. 위 사진을 보면 X그림이 파란색으로 잡힌게 보일 것이다. 그게 선택이 되었다는 증거. 그리고 회전 툴 누른 후 Alt + 중심을 찍어줘야 '회전' 화면이 뜬다. 이해 가나요?!

 

 

 

 

 

 

 

6. 우리는 18개의 짧은뜨기를 만들거니까. 각도의 빈 칸에 '20' 이라고 써 준 후 핑크 박스의 '복사'를 클릭해 준다.

 

그러면 저 X의 왼쪽으로 살짝 기울인 X가 하나 더 생기는게 정상이다.

 

 

 

 

 

그러면 이제 게임 끝이지 선택툴을 건드리지 않은 상태에서 Ctrl + D 를 누르면 같은 각도로 X가 계속해서 생긴다.

끝까지 Ctrl + DDDD 눌러주면 동그랗고 예쁜 원형 돌리기가 완성된다.

 

설명으로 하면 5분도 안걸릴 것을 굉장히 오래 설명을 해야 하는구나...

 

손뜨개 도안이 아니더라도 이렇게 원형으로 회전해서 돌려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 툴은 꼭 기억할 필요가 있다. 나는 툴로 기억해서 사용하는게 아니라 거의 단축키를 이용하는데, 그러다보니 속도는 빠르지만 누군가에게 가르칠 때는 적합하진 않은 것 같다. 야매더라도 실전용이니까 그래도 단축키가 더 편할 것이라고 미리 얘기해 두겠다.

 

 

단축키 얘기 나온 김에 선택툴을 굉장히 많이 사용한다. 그래서 꼭 제일 상단의 검정 화살표를 클릭하고 이미지를 선택할 필요 없이 키보드의 v 를 누르면 자동적으로 선택툴로 바뀐다. 근데 이 때는 영타버전이어야 한다. V암만 눌러도 선택툴로 변하지 않는다면 그건 한글버전이기 때문에 한/영 키 한 번 눌러주고 V를 눌러주길~~

 

반응형